글로벌 리포터

[유럽> 체코]체코에는 일자리가 넘쳐난다는데?!
여자1
미래에셋 글로벌 특파원 9기 박해림


안녕하세요! 체코 오스트라바의 Ostrava University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하고 있는 미래에셋 글로벌 특파원 9기 박해림입니다.

이번에 제가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준비해온 주제는 바로 ‘체코의 경제’, 그 중에서도 ‘일자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특히 제가 파견되어 있는 곳인 오스트라바는 체코의 공업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이기에 오스트라바 내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해보고자 합니다.





국제노동기구에 따르면 체코의 실업률은 전 세계에서 하위 18위로, 2018년 7월 기준으로 실업률이 2.3%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EU평균이 6.8%로 체코의 실업률은 EU 국가들 중 가장 낮다고 합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체코의 실업률이 절반보다 더 낮아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체코가 단기간에 이러한 경제 성장을 이루어 나갈 수 있었던 이유로 체코 정부의 친기업 정책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외국기업의 투자를 높이기 위해 체코 정부에서 법인세율을 19%(EU 국가 평균 22%) 가량으로 낮추고, 기업 규모에 따라 투자금액의 25~45%에 달하는 투자 인센티브 제공, 임금 보조, 교육 비용 지원 등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로 체코에 들어오는 연간 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 해외직접투자)는 100억 달러의 규모를 유지해오고 있다고 합니다.


청년 실업률이 10%를 넘어가면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한국과는 반대로 오히려 일할 사람이 없어서 체코는 문제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프라하와 같은 대도시에서는 버스와 트램 내부와 정류소 등 곳곳에서 구인광고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할 사람이 부족하다 보니 고용을 위해 임금이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기준 체코의 월 최저임금은 12,200코루나로 한화로 계산하면 약 61만 원입니다. 최근 5년 사이 약 11% 인상된 금액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해외 기업의 체코 진출과 구인난으로 인해 체코 내 외국인 근로자 수는 2016년 기준으로 이미 40만 명 가까이로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기업의 체코 진출도 늘어나고 있어 체코 고용시장에서 한국인의 취업 기회는 앞으로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네요. 저도 이번에 자료를 찾아보면서 체코 현지 취업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답니다.





체코는 주로 기계산업이 많이 발달해 있는 국가입니다. 특히 자동차 제조가 주된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럽 내에서도 매년 5위를 차지하며 꽤 많은 지분율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로, 한국의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체코의 스코다 자동차, TPCA(Toyota Peugeot Citroen Automobile)이 3대 승용차 생산업체가 총 연간 100만 대 이상 승용차를 체코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현대자동차 공장은 현재 제가 파견되어 있는 오스트라바 노쇼비체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최근에는 관광산업과 원자력 관련 산업이 새로 떠오르는 관심사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각종 방송에서 프라하가 소개되면서 많은 한국 사람들이 프라하를 찾게 되어 한국 관광객들을 위한 각종 숙박이나 여행사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원자력 산업에 있어선 한국수력원자력에서 체코의 원전 사업 수주를 공들이고 있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교환학생 생활을 하고 있는 도시인 오스트라바는 프라하, 브르노에 이어 체코에서 3번째로 큰 도시로 현재는 공업의 도시라 불리고 있는 곳입니다. 과거에는 큰 광산과 제철소가 위치해 있어 철강산업으로 경제적 번영을 누리던 도시였으나, 광산과 제철소가 폐쇄된 이후 기계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의 공업도시로 탈바꿈하게 되었습니다.


오스트라바에는 제가 다니고 있는 오스트라바 대학 외에도 오스트라바 공과대학 (VSB)가 있습니다. 저는 인사대 학생이라 공대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공대 중에서는 유명한 학교라고 하더군요. 많은 한국 학생들이 VSB로도 매년 교환학생을 오고 있답니다.



현재 오스트라바 시에서는 각종 연구와 개발 등 공업과 과학 산업 발달에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위의 오스트라바 공대 근처에 Science and Technology Park(STP)와 The Moravian-Silesian Innovation Centre(MSIC) 등 각종 연구 센터를 유치하였고 다른 연구소 유치에도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교통이 편리한 지역, 각종 중소기업들이 위치해 있는 지역 등을 산업 지구로 만들어 각종 기업들의 투자 유치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체코의 경제, 일자리 분야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체코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 달기

SNS계정으로 댓글 달기
입력 글자수:0/500

전체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