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포터

[유럽> 영국]제 시간에 출발하면 박수가 절로 나오는 영국의 기차시스템
여자3
미래에셋 글로벌 특파원 10기 구자현


안녕하세요. 영국 울버햄프턴 대학교(Unievrsity of Wolverhampton)에서 교환학생 생활중인 미래에셋 글로벌 특파원 10기 구자현 입니다. 오늘은 영국의 기차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영국에서 여행을 자주 다니는 편입니다. 영국에서 주로 여행을 다닐 때 버스보다는 기차를 많이 이용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버스보다 빠르고 기숙사에서 기차역까지 가깝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국의 기차시스템은 한국과는 조금 다릅니다.


크게 정리하면


1. 시간 지연이 정말 자주 일어난다. (제시간에 맞춰 온 기차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입니다.)

2. 언제 티켓을 구매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3. 기차시스템이 민영화라서 많은 기차기업들이 있고 기차 내부도 회사마다 다르다.

4. 출발 10분전까지 제시간에 도착한다고 써있었는데 갑자기 취소되는 경우도 꽤 있다.

5. Rail 카드를 구매하면 기차티켓을 원래 가격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다.


그럼 1번부터 5번까지 제가 생생하게 겪었던 영국의 기차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위 사진은 최근 런던 유스턴(Euston)역에서 다른 역으로 가기 위해 기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모습인데요. 이날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저녁 8시 전후로 모든 기차가 지연되었습니다. 저와 친구들의 기차 시간 또한 지연되었고, 심지어 얼마나 지연되었는지도 몰라 사진에 보이는 사람들처럼 해당 기차의 플랫폼 번호가 언제 뜨는지 한없이 지켜보았습니다. 해당 기차출발시간 옆에 보면 Delayed라고 적혀있네요.

지연이 해소되어 플랫폼 번호가 나타나면 바로 지정된 플랫폼으로 뛰어나가서 기차를 타야 합니다. 늦게 타면 기차에서 서서 갈 수 도 있거든요. 왜냐하면 기차티켓에 좌석이 지정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 일단 자신의 목적지로 가는 기차를 아무거나 탈 수 있기에 먼저 출발하는 기차에 사람들이 몰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쉽지만 좌석번호가 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여행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건 교통비를 얼마나 아끼는가 입니다! 그래서 저는 미리미리 여행계획을 세우는데요. 특히 영국에 와서는 얼마나 일찍 여행 계획을 세우는지가 정말 중요한지 몸소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티켓 값이 일찍 사면 싸게 살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2-3배 더 비싸게 살 수 있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에는 동일한 목적지인 경우, 무궁화, 새마을, KTX 즉, 기차 시간이 얼마나 단축되느냐 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여기 영국은 언제 사고 몇 시에 출발 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분명 같은 티켓이고 심지어 런던을 가는데 시간이 더 걸리는데도 티켓 값이 더 비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에는 고속열차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모든 기차가 비슷비슷하게 갑니다.



기차티켓은 창구에서 구매하는 것 보다 모바일 앱으로 구매하는 게 훨씬 편리하고 쌉니다. 제가주로 이용하는 앱은 trainpal 과 trainline 입니다. 각 앱의 장단점을 정리하면 trainpal 은 수수료가 없지만 무조건 티켓발매기에서 발권을 해야 합니다. 대신 trainline 은 수수료가 있지만 프로모션을 많이 진행해서 티켓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많고, QR코드가 있어서 별도로 티켓을 발매하지 않고 바로 기차 탑승이 가능합니다.






영국에는 현재 28개의 기차회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각의 기차티켓구매 앱들은 소비자들과 기업들을 이어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용했던 기차 중 가장 깔끔했던 곳은 버진트레인과 히드로 익스프레스였습니다.





런던으로 가려고 기차를 기다리는 중 갑자기 cancelled 표시가 제가 타야 하는 기차 옆에 나타났습니다. 결국 다른 기차로 런던엔 도착할 수는 있었지만 짐이 많은 저에게는 정말 힘들었던 순간으로 기억됩니다. 티켓 값은 환불 받았지만 갑자기 취소되는 경우가 많으니 혹시 공항을 가시거나 중요한 약속이 있을 경우 다른 기차 시간도 미리 생각해봐야 합니다.






레일카드는 https://www.railcard.co.uk/ 바로 이 링크에 들어가셔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권에 있는 정보를 입력 후 본인 연령과 상황에 해당하는 레일카드를 사면 기차티켓을 살 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차역에서 직접 살 경우 증명사진에 필요하니. 꼭 잊지 말고 챙겨가세요. 저는 16-25 railcard 로 기차를 탈 때마다 33%할인을 받습니다 이상으로 영국의 기차시스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달기

SNS계정으로 댓글 달기
입력 글자수:0/500

전체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