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포터

[아시아> 말레이시아]흥미진진한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금융이야기
남자3
미래에셋 글로벌 특파원 8기 고지명



안녕하세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HELP University에서 International Business 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하고 있는 미래에셋 글로벌 특파원 8기 고지명 입니다.

8월 말에 이곳 말레이시아에 올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교환학생 생활을 재미있게 하다 보니 시간이 정말 빠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주제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금융입니다. 먼저 말레이시아는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국가이지만, 전체 국민 중 약 61%가 이슬람교인 동남아 속 거대한 이슬람 국가입니다. 말레이시아 은행 다 똑같은 은행이지라고 생각했는데 ISLAMIC BANK(이슬람 전용 은행)가 따로, 여러 군데 있었습니다. 동일한 은행 밑에 일반 은행 과 ISLAMIC 은행이 따로 있습니다. 2013년에는 말레이시아에 이슬람 금융을 취급하는 은행이 15개였다니 정말 많죠? 그럼 본격적으로 이슬람 금융의 허브로 기능하는 말레이시아 금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금융을 이해하려면, 우선 이슬람 금융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이슬람 금융이란 네이버 이슬람 사전에 따르면 "이슬람 율법에 부합하는 금융 체계이자, 서구 금융 시스템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해결하고자 제시된 대안 금융 체계" 입니다. 쉽게 말해서 기존 금융을 이슬람의 관점에 맞게 고친 금융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슬람 금융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이슬람 국가들(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바레인, 말레이시아 등) 사이에서 발전했는데요. 꼭 이슬람 국가가 아니더라도 다수의 무슬림이 거주하는 국가(예: 태국)라면 이슬람 금융이 자리 잡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슬람 금융 탄생 초기에는 50억 달러 수준이었는데 이제는 1조 달러 수준에 달한다고 하니 정말 놀랍죠?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의 2007년 조사에 따르면 약 75개 국가 300개 이상 기관에서 이슬람 금융을 취급한다고 하니 이슬람 금융이 단순 틈새시장이 아니라 거대한 금융 시장으로서 기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제가 교환학생으로 수학 중인 말레이시아는 이슬람 금융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1960년대부터 정부 주도의 정책을 펴 왔는데요. 현재 말레이시아는 은행, 보험, 금융상품 등 이슬람 금융이 가장 다양하게 성공적으로 발달한 국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이슬람 금융이 무엇인지 알았다면,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살펴봐야겠죠? 이슬람 금융의 특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슬람 금융은 수익보다 이슬람 교리인 코란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을 더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이슬람의 관점에서 비윤리적인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담배, 술, 포르노, 무기, 도박 등)에는 금융지원을 할 수 없게 돼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일반 은행과 이슬람 금융은 차이가 있네요!



이슬람 금융은 어떤 계약이든 거래자들 간 모든 것이 확실하고 명백히 규정돼야 합니다. 그래서 이슬람 금융에서는 미래 수익이 확실히 규정되지 않은 파생상품(선물, Hedge 등)의 거래가 금지됩니다.



이슬람 금융에서는 어떤 노력도 없이 대가를 받는 행위를 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폐 대여에 대한 대가를 받는 고리대금업 또한 금지 대상이 됩니다. 이자 수익 제공이 금지라면, 부동산 매매나 자동차 구매를 할 때 무슬림들이 어떻게 거래를 하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실물 자산을 먼저 금융권이 구입한 뒤 구매자에게 할부 또는 리스로 판매합니다. 장사는 되는데, 돈을 빌려주고 빌리는 행위는 안된다는 이슬람 원칙에 따라서 금융이 움직이는 것이죠! 물건을 얻기 위해 돈을 빌리는 과정이 일반 은행 또는 기타 금융업자랑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이자 수익 제공 금지'도 역시 이슬람 금융의 주요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제가 교환학생 생활 중인, 이슬람 금융의 허브! 말레이시아 이슬람 금융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이슬람 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한 은행이 전통적 은행과 이슬람 은행 시스템을 동시에 가지도록 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슬람 국가답게 다양한 이슬람 금융 우대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샤리아(이슬람의 종교 율법)를 유연히 해석하여 다양한 금융 상품 개발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슬람 채권(*수쿠크)으로 많은 양의 국공채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현재 말레이시아는 글로벌 수쿠크시장(이슬람 채권 시장) 최대 수쿠크 발행국으로서 이슬람 채권의 메카로 자리 잡았습니다.


*수쿠크는 일반 채권과 달리 채권 발행 자금을 실물자산에 투자해 이자가 아닌 배당금으로 채권 투자자에게 대가를 지급합니다!


또, 2015년 세계 경제 포럼에서 세계 이슬람 자산을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말레이시아가 가장 많이 점유했다고 하니 말레이시아는 이슬람 금융이 대단히 발전한 나라가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금융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사실 저에게도 이슬람 금융이 생소한 주제이다 보니, 이번 주제는 많이 조심스럽고 어려웠네요!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 달기

SNS계정으로 댓글 달기
입력 글자수:0/500

전체 댓글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